본문 바로가기
교회 성례 - 세례와 성찬에 관하여/세례, 학습,입교

교회 세례에 대하여 - 세례, 유아세례, 어린이세례, 입교, 학습,

by 일본 재일 한인교계 연도별 보도 2021. 11. 22.
반응형

세례

기독교의 성례는 성경의 원리를 따라 세례와 성찬뿐이다. 성례는 그 리스도께서 그분의 교회에 제정하신 거룩한 예식인데, 은혜 언약 안에 있는 자들에게 그리스도의 은혜를 공급하고 나타내기 위한 것이 다. 이는 또한 그들의 믿음과 다른 모든 은혜들을 강화하며 증진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순종하게 하는 것이며, 그들 상호 간의 사랑과 교제를 증거하고 귀히 간직하게 하며, 그들을 그리스도 밖에 있는 이들과 구별하게 한다.

<세례>

 

세례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물로써 씻는 거룩한 예식인 데, 이로써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짐과 은혜언약의 모든 은총에 참여함과 우리가 주님의 소유가 되기로 약속함을 인치며 공포하는 것이다. 세례는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순종을 고백할 때까지는 교회 밖에 있는 어느 누구에게도 베풀어서는 안 된다.


(1) 신앙이 독실하고 학습인으로 6개월간 근실히 교회에 출석하면 세례 문답할 자격이 있다.


(2) 세례는 반드시 합법적으로 안수를 받은 목사가 행하여야 한다.


(3) 세례는 교회 안에서 모든 회중을 증인으로 하고 공교회 예배 시 베풀어야 한다. 단, 특별한 경우, 교회에 출석할 수 없는 중환자 나 군대 또는 교도소에서 세례를 받기를 원하는 자와 같은 경우 는 목사의 판단이나 당회의 결의로 베풀 수 있다(유아세례의 경 우도 이에 준한다).


(4) 세례를 베풀기 전에 당회는 세례 받을 자에 대한 충분한 교육과 문답으로 신앙고백과 서약을 받아야 한다.


(5) 세례를 베풀 때에는 교회 앞에서 다음과 같이 서약을 하게 한다.


  ① 그대들은 하나님 앞에 죄인인 줄 알며 당연히 그의 진노를 받을 만하고, 그의 크신 자비하심에서 구원 얻는 것밖에 소 망이 없는 자인 줄 아십니까?


  ② 그대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죄인의 구주 되시는 줄을 믿으며, 복음에 말한 바와 같이 구원하실 이는 오직 예수뿐이신 줄 알고 그를 받으며 그에게만 의지하겠습니까?


  ③ 그대들은 지금 성령의 은혜만 의지하고 그리스도를 좇는 자가 되어 그대로 힘써 행하며, 모든 죄를 버리며 그의 가르침 과 모범을 따라 살기로 작정하며 서약합니까?


  ④ 그대들은 이 교회의 관할과 치리에 복종하고 그 청결과 화평함을 이루도록 힘쓰기로 서약합니까?


(6) 서약 후에 목사는 물을 그 머리 위에 끼얹으면서 「주 예수를 믿 는 ○○○ 씨에게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 하면 회중도 다 함께 「아멘」 하여야 한다.


(7) 세례를 베푼 후 목사는 기도하고 다음과 같이 공포하여야 한다. 「○○○ 이상 여러분은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의 세례교 인이 된 것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공포 하노라 아멘」

 

반응형

<유아세례, 어린이 세례>

 


(1) 만 6세까지 유아(幼兒) 세례를, 만 7세부터 13세는 어린이 세례를 줄 수 있으되, 부모 중 한 편만이라도 세례교인이면(혹은 입교 인이면) 줄 수 있고, 부모의 부재 시 당회의 허락으로 가능하다.


(2) 세례는 교회 안 모든 회중 앞에서 베푸는 것이 통례이다.


(3) 자기 자녀가 세례 받기를 원하는 자는 그 뜻을 목사에게 예고하 고 그 부모 중 한 사람이나 혹 두 사람이 다 그 세례 받을 어린이를 데리고 온다.


(4) 세례 베풀기 전에 목사는 성례에 관한 성질과 소용과 이 예식의 목적을 다음과 같은 예사(例詞)로 설명한다. 이 예식은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것이니 믿음으로 의롭다 하 심을 얻은 인증(印證)이다. 구약 때에 아브라함의 자손이 할례를 받는 특권이 있던 것과 같이 복음의 은혜 아래 있는 성도의 자손에게 이 예식 행하는 특권이 있으니 그리스도께서 만국 백성에게 명하사 세례를 받으라 하셨고 어린이들에게 축복하사 천국의 백 성은 이와 같다 하셨으며 복음의 허락은 성도와 및 그 집안에 미 친다 하셨고 사도들도 이와 같이 집안 세례를 베풀었으니 우리의 성품은 죄과로 더럽게 된 것을 인하여 반드시 그리스도의 피로 씻으며 성령의 권능으로 성결함을 얻어야 한다고 할 것이다. 목사는 또한 다음과 같이 그 부모를 권면하여 삼가 부모의 직 분을 다하라 하되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기의 자녀를 가르치며 신구약 성경에 가르친 거룩한 종교의 원리대로 가르칠 것이니 이 원리의 요령은 우리 교회 신경과 대·소요리문답에 간단히 가 르쳤은즉 이 모든 책은 부모의 직분을 도와주는 것이다. 자녀를 위하여 기도하며 친히 그 자녀와 함께 기도하며 이 아이 눈앞에 충성함과 경건함의 본을 보이고 하나님의 주시는 힘을 얻어 진력하여 주의 성품과 훈계 안에서 자라게 할 것이다.


(5) 목사는 다음과 같이 묻는다.


  ① 그대는 이 아이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는 은혜의 필요를 인식하십니까?


  ② 그대는 이 아이를 위하여 하나님의 언약의 허락을 앙모하며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진력하는 것과 같이 이 아이도 주 예 수 그리스도를 신뢰함으로 구원 얻을 줄 믿으십니까?


  ③ 그대는 지금 완전히 이 아이를 하나님께 바치며 겸손한 마음 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며 친히 경건한 본분을 이 아이에게 보이기를 진력하며 이 아이를 위하여 기도하며, 이 아 이와 함께 기도하며 우리 거룩한 종교의 도리를 가르치며 하 나님의 지시하신 모든 기관에서 전력하여 이 아이를 주의 양 육과 교훈에서 자라게 하기를 서약하십니까?


(6) 그 후에는 이 예식에 대하여 목사가 축복하는 기도를 올리고 아이의 이름을 불러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 노라 아멘」 할 것이다. 목사가 이 말을 하면서 물론 그 아이의 머리에 세례를 주고 기도를 마친다. 세례는 회중 앞에서 베푸는 것이 당연하나 특별한 경우에는 다른 곳에서도 행할 수 있으니 목사가 그 일에 대하여 결정한다.

 

<입교>


(1) 교회 교우에게서 출생한 자녀로 유아세례를 받은 아이는 교회 의 권고와 치리 아래 있고 글을 가르치며 요리문답과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을 독습하게 하며 기도하는 것과 죄를 미워하는 것 과 하나님을 경외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순종하는 것을 가르칠 것이요, 성년(成年)이 된 후에는 힘써 권고하여 출 생하면서부터 교회의 교우된 것을 알게 하고 개인으로 그리스도를 믿고 사람 앞에서 증거 하며 성찬 참여함을 청원하는 것이 자기의 의무와 특권임을 기억하게 한다.


(2) 유아세례나 어린이세례를 받은 자가 만 14세 이상이 되면 입교 문답할 연령이 된다.


(3) 세례 받지 아니한 성인이 입교하려고 하면 하나님을 아는 것과 충성함에 대하여 만족한 증거를 나타내고 교회 공중 앞에서 자 기의 신앙을 고백하게 한 후에 세례를 주는 것이 통례이다.


(4) 유아세례 받은 자가 당회 허락을 받아 성찬에 처음 참여할 때에 정식으로 교회 앞에서 자기의 신앙을 고백함이 옳으나 그 사 람은 출생 때부터 교회의 특별한 관계있는 것을 명백히 인식하 게 할 것이다.


(5) 입교 문답은 아래와 같이 한다.


  ① 성년이 되어 공식 선언하는 날에 당회의 허락을 얻어 교회에 입회하는 자들이 회중 앞에 서면 목사는 그 사실을 아래와 같이 말한다. 「유아세례를 받음으로 어린 때부터 교인이 되고 언약의 허락에 대하여 후사(後嗣)가 되어 그 부모의 엄중한 맹세로 하나님께 바친 중에 ○○○ 씨가 지금 믿음의 권속 중에서 자기 유업에 관한 책임과 특권을 부담할 자 되기를 원하므로 당회가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성찬에서 주의 몸을 분별하는 지식을 문답하여 허락하였습니다」


  ② 유아 때 세례를 받은 자가 그 자리에 참여하였거든 목사가 설명하기를 「세례는 우리를 그리스도에게 접붙임과 주와 합하는 표 와 인치는 것이니 세례를 받고 하나님의 교회에 입교하기를 원하는 ○○○ 씨를 당회가 거룩하신 은혜받은 일에 대 한 저희의 경력과 그리스도를 받은 일을 살펴 인정하였으므 로 지금 성도와 동반(同班)되는 것을 환영하며 감사히 여기 는 바입니다」 할 것이다.


  ③ 그 다음에는 목사가 이상 2항에 선서하는 자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나니
  「공식으로 신앙 고백을 하려고 이 자리에 참여한 그대들 은 다음의 선언과 허락을 승인하여 하나님과 그의 교회로 더 불어 엄중한 언약을 맺는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ㄱ) 그대들이 하나님 앞에 죄인인 줄 알며 당연히 그의 진노를 받을 만하고 그의 크신 자비하심에서 구원 얻을 것밖에 소망이 없는 자인 줄 아십니까?


  ㄴ) 그대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죄 인의 구주 되시는 줄을 믿으며 복음에 말한 바와 같이 구원하실 이는 다만 예수뿐이신 줄 알고 그를 영접하며 그에게만 의지하겠습니까?


  ㄷ) 그대들이 지금 성령의 은혜만 의지하고 그리스도를 좇는 자가 되어 그대로 힘써 행하며 모든 죄를 버리며 그의 가르 침과 모범에 따라 살기를 작정하며 허락하십니까?


  ㄹ) 그대들이 교회의 관할과 치리를 복종하고 그 청결하고 화평함을 이루도록 힘쓰기로 허락하십니까?


  그 다음에 엄중한 의무와 요긴한 것을 담부한 자들에게 간단히 권면하고 목사가 기도하고 공포함으로 폐회한다.


(6) 다른 교회에서 이명 증서를 가지고 온 자는 그 성명을 교회에 공포하고 그 신덕과 사랑을 소개한다.

반응형

댓글